칼바람 나락에서 1인분을 하기 위한 챔프 별 기초 공략입니다. 이번 챔피언은 가장 최근에 출시된 원거리딜러 챔피언, 스몰더입니다! 요즘엔 챔피언들이 비교적 이해하기 쉽게 출시되어서 매우 좋네요! 스몰더도 많은 이해도를 필요로하지 않으면서 성장했을 시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데요. 다만 템트리에 조금 이슈가 있습니다. 출시 후 가장 최적화된 스몰더의 이모저모에 대해 알아보고 함께 캐리해봅시다!
챔피언 소개
AD캐리와 메이지를 잘 믹스한 챔피언입니다. 가장 느낌이 비슷한 챔피언을 꼽아보자면 미스포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쉬운 난이도에 속한다고 볼 수 있지만 성장형 챔피언인 만큼 초반 난타전 보다는, 패시브 '용훈련'스택을 쌓으면서 1코어씩 뽑아나가는게 캐리의 지름길입니다. 패시브를 쌓는 방법은 Q스킬로 막타를 치거나, 스킬을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1중첩씩 쌓이는데요. 칼바람 나락에서는 좀처럼 미니언을 먹기가 힘드니, 초반 교전에서 Q와 W스킬을 적 챔피언에게 잘 맞춰주어 25스택을 쌓고, 광역데미지가 된 Q스킬로 중첩쌓기에 가속도를 더함으로써 왕귀를 당기시면 되겠습니다. 당장 1킬을 먹고 죽는 것보다 느린 우상향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 W와 R스킬의 범위가 매우 넓어 아군의 전투개시에 호응하기가 좋고 나름 괜찮은 회피기인 E스킬도 있으니 초반 15분 정도는 코어템 뽑을 때만 죽어주면서 차근차근 성장하면 누구나 쉽게 캐리가 가능합니다! 단, 무한한 스택의 중첩이 승리를 가져다주지는 않습니다! 적당히 딜을 넣고 생존하는 것이 원거리 딜러의 본분임을 잊지 말자구요!
스킬 설명
- P(용훈련) - Q스킬로 적을 처치하거나 그 외 스킬들을 적중시키면 '용훈련'중첩이 1씩 쌓이고, 중첩에 따라 스킬들의 추가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패시브에 치명타 계수가 있고 원딜로 출시되어 정수,나보리 빌드가 보편적인데 이러면 원딜로서 더 노련한 컨트롤이 필요해집니다. 계수는 조정이 있지 않는 한 무시하고 쇼진의창 위주의 스킬딜러빌드로 가는 것이 대세임을 말하고 싶습니다.)
- Q(초강력 화염숨결) - 타게팅한 대상에게 숨결을 내뿜어 물리피해 +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용훈련' 중첩에 따라 스킬이 변합니다.
(25스택 - 광역피해로 전환, 125스택 - 대상 뒤편에 추가 피해, 225스택 - 일정체력 이하 적을 처형)
- W(에취!) - 전방에 굴러가는 화염볼을 뱉어 물리피해를 입히고 둔화시킵니다. 적 챔피언에게 맞으면 폭발하여 범위마법피해를 입히고 마찬가지로 둔화시킵니다.
(적들이 일직선으로 모일 때 W를 긁어, 데미지 보다는 스택을 쌓는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미니언에게는 더 많은 데미지가 들어가서 일단 골드 수급용으로도 좋고, 그냥 일직선으로 맞추기도 괜찮은 편인데 챔피언에게 닿을 시 범위피해가 있어 스택 쌓기가 정말 좋습니다.)
- E(펄럭펄럭) - 스몰더의 이동속도가 100% 증가하며 지형지물을 무시합니다. 근처 가장 낮은 체력을 가진 적을 공격하지만 챔피언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협곡에서는 지형지물을 활용할 수 있지만 칼바람에서는 순간 이속 증가정도로만 사용되겠습니다. 하지만 상대의 공격을 잘 흘려냈다는 정도만으로도 팀에게 엄청난 이득을 가져다 주는 것이기 때문에 잘 아껴서 사용해주세요. 챔피언을 우선적으로 공격해주기 때문에 딜로스도 적습니다.)
- R(엄마아아아!) - 스몰더의 엄마를 소환해 매우 넓은 일직선 범위에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중심부의 적은 추가로 피해를 입고 2초간 40% 둔화됩니다. 브레스에 맞은 스몰더는 약간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용 시 살짝 경직이 있습니다. 또 엄마를 부르는 잠깐 동안 E스킬을 쓰지 못하므로, 위급할 때 엄마를 부르는 이미지와는 조금 상반된 느낌일 수 있습니다. 아군과 함께 공격할 때 딜과 CC를 몰아치는 용도로 써주세요.)
스킬선마/룬/파편/소환사 주문/아이템 추천
- 스킬선마는 Q - W - R
(상황에 따라 조금 갈리는 경향이 있는데요 가장 범용성 있는 빌드는 W스킬을 3개 찍은 뒤, Q선마스터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킬 선마의 효율을 따지기 이전 단계에서는 덜 죽고, 미니언 많이 먹고, 스킬을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켜서 Q225스택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 기민한발놀림/침착 or 과다치유/전설:핏빛길/최후의일격 // 마나순환팔찌/깨달음
(안정적으로 스택을 잘 쌓기 위해서 기민한 발놀림 만한게 없습니다. 후반 움직임에도 도움이 되고요! / 수호자의 보주 + 유성룬으로 협곡의 도란링 3W스타트를 벤치마킹해도 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믿음직한 팀원이 있는게 아니라면 이런 방식은 비추천하겠습니다.)
- 스킬가속/적응형능력치/고정체력
- 정화 or 유체화 / 점멸
(무난한 원거리딜러 소환사 주문입니다.)
- 쇼진의 창/제국의명령 or 삼위일체/아이오니아의 장화/리안드리의 고통/거대한 히드라 or 세릴다의 원한 등
(기본스킬의 쿨감을 줄여주는 쇼진의 창이 현재 핵심입니다. 1.5초까지 줄어든 스택이 쌓인 Q스킬은 적으로 하여금 아군 앞라인에 호응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갈등하게 합니다. 제국의 명령은 싼 가격에 템포를 땡겨올 때 좋습니다. 아군이 정상인들이라면 가장 빨리 게임을 끝내는 빌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상대에 준탱커 이상이 있다면 세릴다를 올려주시고 물몸들만 있거나 생존이 힘들다면 거드라를 올려주세요 Q스킬과 시너지가 있습니다.)
(쇼진/삼위/신발/리안드리/거드라+@를 가장 RICH한 템트리 빌드로 정리하겠습니다. 스택이 쌓인 상태에서 고속연사포도 매우 안정적이고 좋은 선택지입니다.)
핵심요약
- 초보자가 원딜을 하기에 잘 디자인 된 스킬셋의 챔피언. 하지만 현재 대세 템트리빌드가 조금 복잡한 상태이다.
- 성장형 챔피언의 공통운영 잘 지키기 : 개싸움 보다는 미니언을 계속 지우면서 첫 타워를 최대한 늦게 밀리며 성장하기.
- 스택 고중첩의 뽕에 취하지 말고 내 딜의 60%만 넣고 적의 공격은 흘리며 생존하는 것이 승리의 지름길임을 알도록 하자!
'LOL 칼바람 나락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자를 위한 칼바람 나락 챔피언 공략 - 블리츠 크랭크 (1) | 2024.02.14 |
---|---|
초보자를 위한 칼바람 나락 챔피언 공략 - 유미 (0) | 2024.02.13 |
초보자를 위한 칼바람 나락 챔피언 공략 - 람머스 (0) | 2024.02.11 |
초보자를 위한 칼바람 나락 챔피언 공략 - 카르마 (2) | 2024.02.08 |
초보자를 위한 칼바람 나락 챔피언 공략 - 트위치 (0) | 2024.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