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람 나락에서 1인분을 하기 위한 챔프 별 기초 공략입니다. 이번 챔피언은 카르마입니다. 저에게 챔프 하나만 골라서 칼바람 나락을 하라고 한다면 저는 카르마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유저들이 협곡 보다도 더 지저분한 마인드로 게임하는 칼바람 나락에서 온갖 상황을 함께 겪으며 노하우가 많이 쌓였는데요 딜,탱,서폿 세가지 빌드로 갈 수 있는 챔프이기에 더 많은 게임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오늘은 AP딜 카르마만 다뤄보기로 하겠습니다! 현재 버프를 받고 칼바람 보정까지도 좋은 쪽으로 설정된 가운데 만트라Q의 데미지가 살벌하기에 익혀두시면 아주아주 든든한 픽이 될 것입니다.
챔피언 소개
아군과 상대의 구성을 고려해 빌드를 다양하게 갈 수 있으면서 게임 내에서도 여러 역할이 수행가능한 다재다능한 챔프입니다. Q,W,E 스킬을 R로 강화시켜 사용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RQ의 강력한 포킹능력과, W스킬의 조건부 속박 그리고 은신 챔프들을 카운터 치는 절대 시야 기능, 아군 챔프들에게 보호막을 씌워줌과 동시에 이속을 부여함으로서 활약을 돕는 E스킬로 구성되어 할 수 있는 것이 정말 많습니다. 특히 RW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어 전장에 오래 남을 수 있는 것이 칼바람 나락에서 더 빛나는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딜카르마로서의 제 1임무는, 적 딜러에게 RQ를 꽂아넣어 계속 압박하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스킬 설명
- P(열정 응집) - 카르마가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Q와 RQ의 최초데미지와 바닥데미지 그리고 W의 시작과 끝 데미지로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Q로만 R의 시간을 줄이기는 조금 부족하고 W를 한 번 톡! 건드릴 각을 계속 봐주시면 RQ를 많이 쓰실 수 있을 겁니다.)
- Q(내면의 열정) - 에너지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주변에 마법피해를 줍니다.
(Q는 생각보다 많이 짧습니다! 근거리 미니언 3마리 혹은 원거리 미니언 3마리가 모였을 때 Q스킬을 던져서 라인 클리어를 먼저 해주세요 그리고 RQ로 적 챔피언에게 견제를 하는 식입니다. 당연히 적이 정면을 오픈해주면 먼저 RQ를 박으시면 됩니다! 적이 미니언과 붙어있다면 미니언에게 Q를 맞춰서 주변 데미지로 피해를 입히는 식으로 플레이해야 카르마가 반격받지 않고 안전합니다.)
- W(굳은 결의) - 카르마와 적을 연결해 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고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2초 동안 연결이 끊어지지 않으면 적을 속박합니다.
(카르마를 잘 하기 위한 다음 스텝이 W스킬입니다. 대표적으로 아칼리, 탈론, 샤코에게 W를 걸어 장막플레이를 무효화시키면 한타에 큰 도움이 됩니다.)
(RW로 체력을 유지하는 플레이도 한 번 한 번 잘 성공시킬수록 팀에 큰 이득이 되는데요. 체력회복 효과는 처음 한 번 그리고 2초 뒤에 한 번 입니다. 만약 간격유지가 힘들 것 같다면 과감히 포기하셔야 합니다. 부쉬에 숨어있다가 벨튀처럼 RW를 적에게 한 번 찍고 Alt+E로 달아나세요!)
- E(고무) -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아군에게도 사용해주지만 주로 셀프E를 쓰고 RQ를 적중시키는 데에 더 많이 이용됩니다. 엄청 뛰어난 접근기라고 볼 순 없지만 RQ를 한 번 맞춰 놓느냐 마느냐는 엄청 큰 차이이기 때문에 Alt+E - RQ를 제대로 익혀두시면 큰 무기가 될 것입니다.)
(RE는 굳이 필요없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아군을 겨우 살리기 위해 미약한 RE를 쓰느니 RQ로 라인관리를 하고 죽을 아군들은 템을 사오는게 훨씬 좋은 운영이라 생각합니다.)
- R(만트라) - 카르마의 스킬을 강화합니다.
(쿨감을 65쯤 맞춘 상태에서는 Q스킬이 3초가 되고 R은 15초쯤 됩니다. 만약 적 3명에게 만트라 Q를 적중시키거나 2명에게 적중시키고 그 중 하나에게 W로 피해를 입혔다면 R스킬은 거의 바로 초기화가 되므로 RQ를 또 한 번 쓸 수 있게 됩니다. 악의를 사용하면 더 확실하고 딜도 좋긴한데 저는 루덴을 더 좋아합니다.)
스킬선마/룬/파편/소환사 주문/아이템 추천
- 스킬선마는 Q - W - R
(속박시간을 늘려주는 W를 후마스터하겠습니다. E의 이속증가량은 고정입니다.)
- 어둠의수확/피의맛/사냥의증표/궁극의사냥꾼 // 마나순환팔찌/깨달음
(딜만 생각한다면 침착/최후의일격이 더 낫습니다만 지속적인 주도권 운영을 위해서는 마법룬이 더 낫다는 생각입니다.)
- 적응형 능력치/적응형 능력치/성장체력
- 탈진/점멸
(전투 시 범용적으로 좋고 RW플레이를 할 때에도 든든한 보험이 되어줍니다.
- 루덴의 메아리 or 악의/마법사의 장화/모렐로노미콘/지평선의 초점/라바돈의 죽음모자 등
(저는 폭풍쇄도는 별로 좋아하지 않고요 라인클리어/치감을 독박한다는 마인드로 게임하기 때문에 이런 템트리를 갑니다.)
(상대에 AP가 다수고 우리 앞라인이 빈약할 때는 저의 딜을 좀 낮추고 2코어로 정령의 형상을 가서 유지력 플레이를 하기도 합니다.)
핵심요약
- 생각보다 짧은 사거리를 가진 Q스킬을 잘 맞추는 것이 핵심. 이를 위해 부쉬 신경전에서 완전히 지지 않도록 하자.
- 라인클리어부터 신경쓰되 라인정리는 Q스킬로만 하고, RQ는 적 딜러에게 쓰도록하자.
- W 절대시야와 속박, RW회복을 자주 사용해(아군을 노리는 적의 앞라인에게 사용) 밸류를 올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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