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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 칼바람 나락 공략

초보자를 위한 칼바람 나락 챔피언 공략 - 블리츠 크랭크

by 아뱅뱅 2024.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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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바람 나락에서 1인분을 하기 위한 챔프 별 기초 공략입니다. 이번 챔피언은 블리츠 크랭크입니다! 쓰레쉬, 노틸러스와 함께 그랩 챔피언의 대명사로 군림중인 이 깡통은, 다른 챔프들 보다도 유독 리스크가 큰 챔피언인데요. 초보자 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랩을 성공하는 것보다 그랩을 무기 삼아 전장을 장악하는게 블리츠의 가장 큰 힘이라는 것을 말이죠! 그랩에 너무 의지하지 않고 게임을 운영하는 노하우를 함께 알아봅시다!


챔피언 소개

적을 내 앞으로 당겨오는 Q스킬 하나로 게임하는 챔프입니다. 문제는 이해도가 떨어지는 유저가 그랩을 허투루 낭비하고 나서는 뭘 해야 할지 몰라 멍청하게 얼만타는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이 단순한 스킬셋을 운영에 녹이는 인사이트가 필요합니다. 먼저 그랩이 확실히 위협이 된다는 점을 아시되, 무작정 끄는 것이 아니라 이를 이용해 적을 위축되게 만들어야 합니다. 체감 쿨타임이 15초 정도지만 35초 쯤 되는 것처럼 텀을 두고 써주세요. 위협적인 앞무빙으로 적의 시선을 뺐고 우리 팀이 라인을 선 푸쉬하여 슬슬 앞으로 왔을 때 적을 당기는 시도를 해도 늦지 않습니다. 이 때 그랩에 실패했다면 적은 그랩이 빠진 틈에 들어 올 수 있으니 언제든지 아군을 지키러 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선푸쉬를 해놓았다면 적은 미니언을 지나와야 하므로 방어할 시간은 충분합니다. 만약 그랩에 성공했다면 일방적인 이득을 거두며 계속 압박과 위협을 너무 빡빡하지 않게 유지해줍니다. 적들을 살짝 풀어놔야 적이 틈을 보여줍니다. 블리츠는 지원형 챔프입니다 캐리는 캐리챔프에게 맡겨야 합니다. 위협적인 그랩과 에어본 펀치, 광역 침묵으로 적을 어떻게 방해하고 어떤 스킬을 카운터 칠까 고민하는 이 내가 적을 끌어서 캐리해야지 하는 것보다 훨씬 팀에 도움이 되는 생각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스킬 설명

- P(마나 보호막) - 블리츠의 체력이 20%이하로 내려가면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10초간 활성화합니다.

(썩 좋은 패시브는 아니지만 아군을 지키기 위해서 적과 비벼야 할 때가 많은데요 그 때 나름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군 물몸 딜러들에게 붙으려하는 적의 스킬을 대신 몸으로 맞아주시고 편하게 무빙하지 못하게 계속 비비고 방해해주세요. 생각보다 적들이 엄청 거슬려하고 심리적으로 동요하여 스킬을 막 쓰게됩니다.) 

 

- Q(로켓 손) -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되는 적을 기절시키고 마법피해를 입히며 블리츠 크랭크 앞으로 끌어옵니다.

(일단 침착하게 쓰세요. 상대가 나의 의도를 읽어서 무빙으로 피하는 것은 다음에 해결할 일입니다. 빗나가도 좋으니 자신감 있게, 본인이 예상한 적의 동선 지점을 향해 망설임 없이 그랩을 날리세요. 그랩을 맞기를 바라면서 던지는 순간까지도 고민한 심리는 다 드러나게 되어있습니다. 이걸 없애는게 첫번째인 것 같아요.)

(두번째로 생각해 볼 것은 위협으로 남는 그랩이 훨씬 위협적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언제까지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성급하게 쓴 그랩이 빗나가면 적은 바로 5vs4를 준비합니다. 선공권을 바탕으로 한 선푸쉬 + 아군 포킹챔프의 프리딜 + 아군 성장캐의 CS수급만 챙겨줘도 블츠의 역할은 충분히 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세요!)

(세번째는 끌지말아야 할 그랩입니다. 적 챔피언을 끈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아무무, 알리스타 등을 특히 광역 CC기 챔프를 끌게 되면 경우에 따라 적을 크게 도와준 꼴이 되고 맙니다.)

(네번째는 그랩이 빗나가고 난 뒤, 들어오는 적을 방해하는 플랜에 곧바로 착수하는 대비입니다. 이를 위해 딜템이 아닌 탱템 빌드를 무조건 적으로 제안드리고요. 적들도 블츠의 그랩이 없다고 마음 놓고 들어오게 되면 많은 부분에서 헛점을 내보입니다. 빗나간 그랩의 부담감을 조금은 더시고 바로 대비를 하신다면 오히려 더욱 단단한 압박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W(폭주) - 5초동안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급증시킵니다. 폭주효과가 끝나면 1.5초동안 30% 둔화됩니다. 

(웬만한 이동은 그냥 걸어서 접근하세요. 무분별하게 쓰면 급가속이 진정 필요할 때 없어서 발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 E(강철 주먹) - 블리츠의 다음 기본공격은 적을 1초 동안 띄우고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Q스킬로 끌어온 상대를 띄워 올리는 식으로 연계합니다. 혹은 W로 접근하여 E로 띄워 올리고 저항 못하는 상대를 근접 그랩하여 CC시간을 이어가는 것도 아주 좋은 플레이입니다. Q평E로 중간에 평타를 섞을 수도 있는데요 가끔 이것 때문에 다 잡은 고기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스킬가속 탱템을 많이 가면 쿨이 매우 짧아져서 좋아요.)

 

- R(정전기장) - 스킬이 재사용 대기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 크랭크의 기본공격에 맞은 적은 1초 뒤 마법피해를 추가로 받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 크랭크 주변에 강력한 마법피해를 입히고 0.5초간 침묵시키며 보호막을 파괴합니다.

(이 역시 딜적인 이용보다는 침묵으로 적 채널링 스킬을 끊거나, 적의 스킬 연계를 버벅이게 하는 의도로 사용해주세요. 세트나 탐켄치 같은 적을 상대로 한다면 큰 카운터를 쳐볼 수도 있습니다.)


스킬선마/룬/파편/소환사 주문/아이템 추천

- 스킬선마 Q - E - W

(그랩은 당연히 1순위로 선마하고, 아군을 지키기에 용이한 에어본펀치 E스킬을 후마스터 해주겠습니다.)

  

- 여진/생명의 샘/사전준비/과잉성장 // 침착/전설:강인함

(룬은 비교적 자유롭습니다만 여진을 추천하는 이유는 W스킬로 무작정 들어가서 E스킬 에어본으로 시작하는 이니시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적응형능력치/적응형능력치/고정체력 or 스킬가속/성장체력/고정체력

(둘 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 탈진 or 유체화 / 점멸

(아군 딜러를 물러 들어온 적에게 에어본 - 탈진 - 에어본 연계를 해주면 아군도 적도 엄청 좋아라합니다.)

 

- 혹한의 손길/워모그의 갑옷/헤르메스의 발걸음 등

(수호자의 뿔피리 + 여신의 눈물이 아주 안정적인 스타트 입니다. 그랩이 잘 되어서 초반이 엄청 잘 풀렸어도 그 이유로 딜템을 올렸다가 나중에 게임이 비벼지면 그대로 뒤집어질 수 있습니다. 탱템을 계속 올려주세요. 딜링을 보태야겠다면 태양불꽃망토와 공허한 광휘중 택일하시고, 공속기반 챔프가 많다면 얼어붙은 심장을 가는 등 상대에 맞는 방어템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핵심요약

- 여진룬 + 탱템의 통계가 압도적으로 좋다. 딜 블리츠는 하지 말고 탱 블리츠를 하자.

- 그랩을 던질 때는 자신있게! 그리고 그랩을 못 끌어도 된다. 블리츠의 선공권으로 압박하는 운영을 게임 내내 하는 것이 팀에 도움이 된다. 그랩이 실패한 다음에는 바로 아군 딜러를 보호할 준비를 하자.

- 아군과의 CC기 연계를 특히 신경쓰자. 궁극기 침묵이 치명적인 상황을 잘 찾아보자 ex)상대 카타,말자하 궁 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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